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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캐피탈, "신용정보 유출 피해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려야"
최병웅 기자 | 승인 2011.04.13 22:02
현대캐피탈 신용정보 유출사태에 대해 모든 것을 공개하고, 어디서, 어디까지 위험이 있는지 모든 정보를 피해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수사를 핑계로 자료공개를 미루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프라이버시 보호만큼이나 도용방지라는 안전망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 필요하며, 현대차그룹은 그룹차원에서 신속히 금융소비자에 대한 신뢰방안을 제시하고 소비자의 불편을 보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금융소비자연맹은 현대캐피털의 고객정보 및 신용정보의 유출은 소비자의 신용정보를 “최고 수준의 정보”라는 의식이 부족한데서 발생한 것이라며, 모든 정보를 사실대로 공개하고 소비자피해가 없도록 피해 소비자들에게 대응 방법을 제대로 알려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해 오천억이상의 순익을 내는 캐피털업계 1위라는 업체가 ‘소비자정보의 중요성’을 약간이라도 인식하고 있었다면 이러한 사태를 일으키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리 큰 금액이 아니라도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어떤 이유로든 이해할 수 없고, 이를 통해 고객의 정보를 얼마나 허술하게 다루어 왔는가를 보여준 또 하나의 사례가 아닐 수 없다 할 것이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이번 사태를 일으킨 현대캐피탈은 수사를 핑계삼아 자료의 공개를 소극적으로 대처하거나 일본의 원전사태처럼 감추어서는 안된다. 현대캐피탈은 이러한 사태에 대해 현대카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의 관련 회사와 그룹은 전사적으로 솔직하게 금융소비자들에게 정보를 공개함으로서 이번 기회에 더욱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다. 본 연맹은 이러한 태도를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캐피털과 현대자동차그룹은 어디서 어디까지 위험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하루빨리 공개하고 이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려는 진정한 노력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지난 11월에 해킹사례 등의 여부, 고객정보 암호화 및 패스워드 문제, 고객몰래 회원을 가입시킨 문제 등 제기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신속하고 신뢰받는 방법으로 공개해야 한다.

42만명 고객정보 유출, 1만3천명의 대출계좌와 비밀번호 유출, 이메일 해킹 뉴스, 관리문제 등 지금처럼 하루가 다르게 새롭게 부각되는 것은 수동적으로 자료를 공개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수사 중이라는 핑계로 자료를 비공개하는 것은 현대캐피털의 사태인식의 한 단면이며, 금융소비자를 우롱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당장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모든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금융소비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는 것을 새겨야 할 것이다.

그동안 고객에 대한 정보를 프라이버시 보호가 중요한 만큼이나 도용방지라는 인식도 가지며 정보를 관리하려는데 더욱 집중해야 함. 그러한 인식과 함께 전자금융의 안전망을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실행이 중요하며, 전문가에 의한 정보관리를 실천해야 한다.

특히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고객의 정보유출은 고의나 과실이 없더라도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 현재는 이러한 고객유출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다는 생각이 팽배해 고객의 정보유출 사고가 반복되고 있는 요인이다. 이러한 고객정보유출의 입증책임이 기업에게로 전환되어야 하고 피해보상의 경우, 재판과정에서도 금융소비자에게 용이하도록 변화되어야 한다.

또한 정책당국은 일정금액이상 거래되는 것에 대하여서는 현재의 SMS와 같이 통보해 주는 제도를 의무화하고, 공인인증시스템을 개선하여 개인들이 가입된 사이트 등을 조회하여 수시로 삭제할 수 있는 등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이번 사태와 같은 사고에 대해 입증과 비용을 기업이 부담하게 하고 금융소비자들의 재산적 피해가 없어도 금융소비자의 권리를 주장하고 구제하며,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금융소비자들의 자기정보통제권의 강화가 유지되는 방향으로 이번 사태부터 는 철저히 적용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금소연 조남희 사무총장은 “이번 기회에 금융회사 등의 고객정보의 수집내용과 절차를 엄격히 하며, 감독당국의 철저한 감시와 함께 소비자들도 자기정보가 어떻게 이용 관리 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강화하고 관리행사를 용이하게 하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소비자 연맹은 현대캐피털에 대한 고객정보 및 신용정보 유출을 사태에 대하여 향후 금융소비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피해자들과 함께, 집단소송추진과 법제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병웅 기자  080@new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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