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9.17 화 10:48
상단여백
HOME 뉴스종합 사회 종교
(신간) 김재일 한국링컨연구원장‘멘탈경쟁력’출판‘까닭 없이 불안한 당신 마음의 문제 해결책 제시’
뉴스에이 이광원 | 승인 2019.08.20 23:24

[뉴스에이 = 이광원 기자] 첫 사회생활을 한국일보 기자로 시작, 코리아 타임즈기자, 해외특파원, 국내로 유턴 정치, 학계, 사회단체 활동, 청소년운동, 공직 등 다양한 경험을 쌓은 김재일 한국링컨연구원장이 ‘멘탈 경쟁력’이란 책을 출간하고 ‘까닭 없이 불안한 사람 마음의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고난과 시련, 불행을 당하거나 실패를 경험한 후 좌절해 주저앉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를 잘 극복하고 더 큰 성공을 이루는 사람이 있다.
 
특히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듣다보면 대체로 고난당하고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로서 이들이 당한 고난은 일반적으로 감내하기 힘든 고난이 이어 졌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저자가 평생을 연구해온 링컨 또한 스물일곱 번의 공식적인 실패를 경험했던 사람이었다.

사람들은 모두가 고난과 실패를 맞아들이지만 고난과 실패 앞에서 주저앉은 사람과 그것을 발판으로 성공한 사람으로 나누게 된다.
 
비숫하거나 똑같은 경험이 정반대의 결과를 낳게 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한마디로 말하면 그것은 마음의 문제로. 고난과 실패를 통해 성공한 사람은 그만큼 경쟁력 있는 멘탈의 소유자라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 또한 고난과 실패를 어떤 마음으로 불리한 여건과 환경에 대처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느냐가 그 갈림길임을 이론과 체험을 통해 얻어진 것을 독자들에게 명쾌하게 풀어낸다.

본책에서 마음의 문제를 다루는 데 저자는 ‘회복탄력성’, ‘마음근육’, ‘마음의 근력’ 등 생소한 말을 사용 하여 책을 풀어가며 독자들에게 길을 제시하고 있고 저자는 특히 이 책에서 처음으로 ‘멘탈경쟁력’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저자에 따르면, 멘탈경쟁력은 상처, 좌절, 절망, 무기력을 극복하고, 평상심을 회복해 항상 최상의 마음상태를 유지하며 활력과 행복감을 누릴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쓸데없는 불안과 걱정, 그리고 건강치 못한 생각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가?
 
자신의 실수와 실패를 곱씹으며 자책하고, 스스로 마음에 더 큰 상처를 내고 있지는 않은가?
마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누려야 할 행복을 얼마나 많이 빼앗기고 있는가? 저자는 많은 경우 사람들이 겪고 있는 불행은 환경의 문제라기보다는 ‘마음의 문제’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젊은 시절 마음의 병을 깊이 앓았던 특히 저자가 첫 직장에서 사회생활을 하며 언론인으로 첫발을 시작할 때 시대적 상황에 의해 아팠던 일들과 절절한 체험, 자기성찰, 인간에 대한 통찰이 녹아있다.

저자의 말대로 불안정했던 자신의 마음이 안정을 찾아가는 과정을 추적한 자전적 기록이다. 저자는 지금은 어떤 상황에서든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행복할 수 있는 비결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멘탈경쟁력은 스스로 훈련을 통해 지속적으로 단련, 강화시킬 수 있다.
항상 최상의 마음상태를 유지하는 비결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었다”고 말하고, 멘탈경쟁력은 인생경쟁력임을 강조했다.
 
저자는 끝으로 말하길 “제가 교회장로이지만 글을 쓰면서 종교적 색채는 빼고 글을 썼지만 결국 감사가 모든 것을 이긴다는 것을 알 수가 있고 경쟁력은 결국 감사다”고 말했다.
 
추천사에서 소강석 목사는 “이 책은 인생을 방황하거나 꿈 없이 사는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소목사는 “강연을 하는 연사나 설교를 하는 목회자들도 반드시 한 번은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전영기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성공과 행복의 길인 멘탈경쟁력을 키우는 방법을 제시한 이 책을 자신 있게 추천한다’고 했다.
 
저자의 학력은
서울 대광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정치학사)
칼빈대학교 설교대학원 졸업 (문학석사)
 
저자의 약력은
한국일보·코리아타임스 기자
시사저널 정치부장/워싱턴특파원
제 17,18대 총선 출마
한국감사협회 제9대 회장
한국외국어대학교 외래교수
용인시 제2부시장
현, 링컨연구원 원장
(사)한국청소년운동연합 중앙연수원장
용인지식문화포럼 상임대표
새에덴교회 장로
 
저자의 또 다른 저서는
팥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2002년, 동연)
첫사랑의 뜨거움을 찾아서(2006년, 쿰란)
희망언어(2008년, 동연)
말이 강해지는 책(2010년, 커뮤니케이션북스)

저자가 출연한 방송은
CTS(기독교TV 방송) - 2016년 사회자로 생방송 토론 ‘한국교회를 논하다’진행 (9개월), 2006년 대담프로 ‘내가 매일 기쁘게’에 게스트로 출연 CBS(기독교방송) TV - 2006년 대담 프로 ‘새롭게 하소서’에 게스트로 출연

뉴스에이 이광원  lwk@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에이 이광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대표인사말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40길 5-8 3층  |  대표전화 : 02-422-8412  |  팩스 : 02-422-8413  |  이메일 : newsa@newsa.co.kr
등록번호 : 서울 아 01287  |  등록일 : 2008.05.09  |  발행인 : 이용보  |  편집인 : 김승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용보
뉴스에이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뉴스에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