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1.10.18 월 00:09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인터뷰
KONDOR, 블록체인 기술로 세계를 향해 높이 비상하는 그룹'블록체인 기술'과 '라이브 커머스'를 결합하여 미래 결제 시스템에 날개를 달다
김남지 기자 | 승인 2021.07.20 16:59
[뉴스에이 = 김남지 기자] 전​세계의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열기는 매우 뜨겁다. 지난해 중국 제1의 왕홍인 웨이야가 라이브 방송 시작 7분 만에 자동차 1,700대를 판매했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화폐 CBDC가 도입되면 라이브 커머스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상거래 시장은 매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에 이어 국내에서도 최근 들어 스트리밍을 통한 상품 판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KONDOR 그룹에서는 라이브 플랫폼 오픈마켓, 블록 커머스 프로토콜과 e커머스 플랫폼을 연계한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제품들이 국내 및 해외 시장에 제약없이 홍보하고,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판매를 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에 KONDOR 그룹 차세영 회장을 만나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과 라이브 커머스를 결합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들어봤다.
(사진=김남지 기자)

Q1. 간단한 자기소개와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주식회사 KONDOR 회장 차세영 입니다. KONDOR은 실제 사업을 영위해 나가고 있는 회사를 블록체인의 장점과 인프라 구축, 투자, 운영을 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회사입니다. 실제 산업이 블록체인과 결합하여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기획하고 설계하여 사업을 영위해 나가면서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보완 발전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2. 회사를 창업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2016년 부동산업에 종사하면서 우연히 친구를 통해 코인에 투자하게되었고 투자를 하면서 공부를 하던중 블록체인 산업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고있는 부동산사업도 ‘계약과 관련 서류에 블록체인이 결합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블록체인에 대한 열정을 갖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공부를 하면 할수록 너무 재미있고 미래를 움직일 수 있는 사업이라고 확신이 들었습니다. 여러 블록체인 회사의 밋업(meet-up)을 참여하고 검토하면서 실제 사업과 연관되어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이 거의 없음에 회의를 느끼던중에 우연한 기회로 인하여 직접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3. 회사명이 KONDOR이 된 특별한 사연이 있나요?

사명을 지을 시기에는 회사 상황이 좋지 않아 넘어지고 일어나는 것을 반복하던 때였습니다. 새가 날기 위해 반복적인 날갯짓을 하는 모습이 당시 회사 모습과 비슷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사명보다 마크를 먼저 디자인하게 되었고 이 마크를 보고 저희 회사 CTO님께서 콘도르 새와 닮았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그때의 제 마음속에 품고 있던 모습과 너무 닮아 이걸로 하자 생각하고 콘도르 보다는 강한 어감의 콘돌이 회사 이미지가 닮은 것 같아 콘돌로 짓게 되었습니다, 마크 속 새는 남아메리카대륙의 신으로 불리는 '콘도르'라는 새입니다. 모든 새는 날갯짓을 바쁘게 하지 않으면 오랫동안 날지 못하지만 콘도르라는 새는 하루 3시간을 비행하는데 날개를 펄럭이는 시간은 채 2분도 되지 않습니다. 날개짓 한번 없이 5시간동안 160km이상을 우아하고 힘차게 날아오르며, 독수리보다 크고 높게 날며 긴 생명력을 가졌습니다.

저는 하고 싶은 일을 만났기 때문에 살기 위한 발버둥이 치며 사업을 하는 게 아닌 세상을 넓게 바라보면서 높게 성장해 나가며 사업을 해나가자는 의미로 콘돌로 사명을 짓게 되었습니다.
(사진=KONDOR 제공)

Q4. KONDOR에서 해외기부 프로젝트도 진행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2019년 아프리카 저개발국의 자립경제를 위한 기부프로젝트 회사 캠프글로벌을 설립하였습니다.  기존의 물자를 지원하는 기부가 아닌 국민 스스로가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는 경제 순환 시스템을 조성하는 기부에 의의가 있습니다. 캠프 글로벌 기부 프로젝트의 첫 국가는 에티오피아 입니다.

에티오피아의 낙후된 농촌마을에 솔라 캠프를 설치하고 식수와 전기공급을 통해 농산물 가공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농촌주민 스스로 빈곤 탈출이 가능한 자립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진행 중입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5. KONDOR 그룹의 핵심사업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핵심사업은 e커머스 플랫폼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블록 커머스 프로토콜 프로젝트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경우 광고, 유명 인플루언서의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익은 많이 내지만 중소상공인의 경우 경제적인 이유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며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KONDOR에서는 인플루언서, BJ, 온라인 커머스 판매자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고 홍보하면서 홍보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이러한 소상공인의 판매를 위한 커머스 이용을 유도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KONDOR와 함께하는 소상공인은 제약 없이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되고 더 나아가 크라우드 펀딩에도 참여가 가능하며, KONDOR은 다양한 소상공인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됨과 동시에 브릿지 역할에 집중할 수 있어 소상공인과 함께 커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희 플랫폼은 소상공인들이 광고 홍보 비용에 부담을 줄여 기술 개발에 더 정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문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록 커머스 프로토콜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결제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KONDOR이 운영하는 다양한 플랫폼 내에서 결제, 크라우드 펀딩 참여 등 활용가능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6.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블록체인 커머스)는 뭐가 있을까요?

현재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소상공인 협동조합 KDCC와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오픈마켓 플랫폼인 고라니, 그리고 동영상 기반 소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인 빠다라이브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언택트 관련사업의 영역이 빠르게 확장되고 고도화되어지고 있으나, 중소상공인의 경우 빠르게 사업 운영방식을 전환한다거나 관련 사업의 노하우가 없어 즉시 운영형태를 바꿀 수 없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시켜주고 중소상공인의 사업지원과 홍보, 매출 활성화 등 언택트 시대에 소비경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플랫폼 운영 프로젝트가 콘돌이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중소상공인의 오픈마켓플랫폼과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중고차 플랫폼과도 mou를 체결하여 활용영역을 확장하는등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7. KONDOR 그룹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은 정보의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인터넷 상에서 중개인 없이 당사자 간의 직접적 가치 전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비즈니스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파급력이 상당히 높은 기술입니다. KONDOR에서 진행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Block Commerce Protocol(BCP)은 소셜 네트워크와 라이브커머스, 그리고 블록체인을 융합하는 국내 최초의 프로젝트로 소셜 콘텐츠 및 라이브커머스와 금융/핀테크 분야에 혁신을 이룩하고 있는 블록체인의 강점을 접목시켜 거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을 준비하고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큰 경쟁력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KONDOR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은 주 고객인 소상공인으로 하여금 영업 비용 감소 및 효율 증진 등의 효과를 낳으며, 쉽게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서비스를 활성화합니다. 한편, 메이커 제품의 정보 불투명과 제품에 대한 미흡한 검증의 문제로 인해 구매자(소비자)에게 불리한 시장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크라우드 펀딩의 문제는 라이브 소셜 콘텐츠 플랫폼인 빠다라이브에서 서비스 공급자와 이용자 모두에 이익이 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BCP를 통에서 각종 콘텐츠를 통한 상품 광고와 더불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을 할수있게 됩니다. BCP는 자사의 고속 데이터 버스와 서버를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판매를 촉진합니다.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BJ/ 인플루언서 / 셀럽들은 상품 판매에 따른 수수료 수익을 받으며, 동시에 시청자들이 후원하는 리워드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Block commerce protocol은 신뢰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가장 큰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용자의 입장에서 성공적인 펀딩을 위해 결국 높은 퀄리티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회사가 등록되고, 이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수 있어야 합니다. Block commerce protocol의 각 플랫폼에서 BCP를 단순 지불 결제용 유틸리티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평판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활용됩니다.

BJ, 스트리머를 포함한 일반 유저는 업체 후기와 레이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A 유저의 특정 업체에 대한 레이팅이 최종 결과값에 가까울수록 유저는 추가 BCP 보상을 획득하게 됩니다. 또한 다른 유저가 A 유저의 업체 후기를 통해 도움을 받았을 경우 TIP 보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레이팅 시스템은 BCP플랫폼 내에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순환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KONDOR그룹의 차별화된 경쟁력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8. 그룹을 이끄시면서 신념이나 경영 철학이 따로 있으신가요?

생각을 할 때 옳다 그르다 보다는 그럴 수도 있다 그러려니 한다. 라고 생각하는 편이기에 알고 모름의 차이가 아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남들이 선점한 것은 넘어서기 어렵기 때문에 더 큰 자본력을 가지고 있거나 확실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이길 수 있습니다.

저는 남들이 해보지 않은 것을 하는 것이 저의 길이라 생각했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발전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선구자가 되고자 합니다. 일을 할 때 선구자가 될 수도, 낙오자가 될 수도 있지만 시작하는 쪽을 택했고 성공이라는 단어보다 성공이라는 단어 안에 내가 무언가를 만들어냈다는 부분에서 큰 희열을 느낍니다.

업무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겸손, 열정, 재미입니다. 그룹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저는 제일 먼저 가치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겸손을 갖추어 진실되게 사업과 그룹을 운영합니다. 저는 지금 이 일이 너무 재미있고 즐겁습니다. 열정에 재미까지 합쳐지면 더 강력한 에너지를 모을 수 있기에 그룹과 프로젝트는 성공의 길로 더 힘차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만나면서 가슴 뛰는 일을 한다는 것이 좋고 나에게 맞는 옷을 입었다 라고 느끼기 때문에 행복합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9. 국내외 많은 커머스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커머스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도입을 지속해 오고 있는데 이유는 뭔가요?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에서도 소셜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거래 인프라가 발전하고, 합리적 소비문화가 확산되는 등 소비 패턴에 큰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최근 동영상 기반 SNS 플랫폼 틱톡(TicToc)의 성장세가 두드러집니다. SNS를 단순한 마케팅 수단이 아니라 전자상거래를 일으키는 커머스 채널로 확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는 e커머스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들이 기존 트래픽을 바탕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향후 틱톡과 같은 동영상 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의 공격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대표적인 글로벌 소셜 플랫폼들도 모두 동영상 콘텐츠와 커머스 기능을 연결하기 시작하고 있는 만큼, 관련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소비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라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기반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e커머스 거래 형태가 탄생하였습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마켓인 중국에서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가 2017 년에 3조 2,000억원을 기록한 바 있으며, 불과 3년 뒤엔 2020년에는 165조원으로 51배 이상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여 세계적으로 큰 파장을 낳은 바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가 기존 전자상거래 형태와의 가장 큰 차별점은 셀러와 소비자 간에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기존 이미지 중심의 쇼핑에서 벗어나 제품에 대한 간접경험 및 생생한 정보를 알 수 있어, 구매전환율이 높은 인터렉티브 마케팅 방식입니다. 라이브커머스의 기본 구조는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와, 상품을 실시간으로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스트리머 및 BJ, 상품의 잠재적인 소비자인 시청자, 세 주체로 구성됩니다. 이 세 주체는 플랫폼 내에서 자발적인 소통을 통해 유기적인 시장을 형성합니다. 라이브커머스는 지정된 쇼호스트나 진행자가 아닌 시중의 SNS 인플루언서, 셀럽들이 주도하여 실시간 판매 채널을 형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입이 쉽고, 동시다발적으로 많은 상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Q10. 해당 산업이 4차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전망은 어떤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블록체인은 정보의 위 변조가 불가능하며, 당사자 간의 직접적 가치 전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비즈니스 방식을 완전히 바꾼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모든 종류의 자산들을 등록, 보관하는데 적용 가능하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패러다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만, 블록체인 기술은 짧은 역사를 거친 만큼 아직은 성숙되지 않고 계속 진화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산업의 기반기술로 안정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할 이슈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블록체인의 발전 방향을 이해하고 기반 기술의 확보를 위해 도전하는 것은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 및 주도권 확보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판단되며, 그러한 경쟁력 제고와 해당 사업 분야에 KONDOR도 크게 기여를 하기를 바랍니다.
(사진=KONDOR 홈페이지 캡처)

Q11. 그룹사 내 조직(계열사)과 부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KONDOR 그룹은 무언가를 창조하는 그룹입니다. 큰 그림을 그려놓고 자신이 잘하는 것을 가지고 퍼즐을 맞춰가며 조직들을 포용합니다. KONDOR 그룹은 자사조직, 계열사, 파트너사가 있습니다. 그룹사는 ㈜버터라이브, ㈜한국디지털커머스협동조합, ㈜씨케이비 엔터테인먼트가 있으며 파트너사는 ㈜선후가 있습니다.

KONDOR은 전략기획팀, 경영지원팀, PM팀, 기술개발팀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때로는 따로 때로는 하나가 되는 유기적인 행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12. KONDOR 그룹의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업무시간에 사무실에 앉아서 아이디어를 내는 것보다 바람도 쐬면서 스스로를 힐링 후 좋은 컨디션으로 임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제안하고, 발언 된 의견을 존중하며, 가족 같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무시간과 장소를 탄력적으로 하는 방식은 자유로움 속에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방침으로 서로가 인정해 주는 그런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모두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Q13. 인재발굴을 위한 KONDOR만의 선발기준이 따로 있나요? 추구하는 인재상이 궁금합니다.

경력이나 학력보다 실제 관심도와 실무 능력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업무가 기술적인 부분에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융합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유롭게 일을 하되 자기만의 아이디어를 확실하게 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방향이나 열정보다 편한 일을 선호한다면 시간이 지났을 때 많은 후회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대우는 물론이고 스스로가 좋아서 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분, 출퇴근 및 자기관리에 철저한 기본이 갖춰져 있는 인재 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성실하고 참신하게 일하는 사람, 아이디어가 모든 것을 만들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를 무한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KONDOR은 스톡옵션도 지급하여, 지원자에게 또 다른 매력으로 어필 될 수 있습니다. KONDOR에 취업을 한다면 4차산업에 대한 기초를 확실히 다질 수 있고 기본기 안에서 모든 것들이 나오기 때문에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 KONDOR은 실사업과 블록체인을 접목시켜 커다란 플랫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같이 동참하여 성장하고자 한다면 누구나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을 만드는데 재미있게 일하고 좋아하는 일을 선택한 사람이라면 언제나 환영합니다.

Q14. 구직자들과 그룹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해 주신다면?

제가 살아오는 동안 즐기면서 정말 좋아하는 일을 찾는데 40년이 조금 넘게 걸린 거 같습니다. 정말 단순한 이야기지만 지금 하는 일이 정말 좋고 행복하다면 성공할 수 있고 삶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하는 일로 인하여 자기 자신이 멋져 보이고 대단해 보이면 저는 그 일에 목숨을 걸고 그 일을 할 것입니다. 만약 지금 하는 일이 그 어느 곳에서든 부끄러우면 당장 다른 일을 찾으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지금의 제가 너무 행복합니다.
(사진=KONDOR 홈페이지 캡처)

Q15. KONDOR이 준비하는 앞으로의 여정은 어떤 모습인가요?

궁극적으로는 3-4년 후에는 현재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이 완성되어 실제 산업과 블록체인을 융합한 큰 기업이 되고 싶고, 블록체인에 가상자산이 필요한 이유를 현실적으로 증명해 보이고 싶습니다.

KONDOR은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을 발전시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블록체인과 커머스 시장의 상위권 회사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는 길에 많은 어려움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슬기롭게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족하더라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김남지 기자  issuemaker77@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대표인사말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18길 9 (시흥동) 201호  |  대표전화 : 02-6083-0691   |   팩스 : 02-6406-0691    
이메일 : newsa@newsa.co.kr
등록번호 : 서울 아 01287  |  등록일 : 2008.05.09  |  발행인 : 정국희  |  편집인 : 이광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사라
뉴스에이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뉴스에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