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1.10.18 월 00:09
상단여백
HOME 북로그 북로그
윌라,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 발표… 우수 회원 선정도 전개“가장 사랑받은 콘텐츠와 오디오북•클래스 애청자는?”
주윤성 기자 | 승인 2021.07.21 23:56
[뉴스에이 = 주윤성 기자] 프리미엄 지식 콘텐츠 플랫폼 윌라가 올해 상반기를 결산한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를 발표했다.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는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 재생 회원 수와 스트리밍 시간 등 콘텐츠 사용 현황을 기반하여 ▲오디오북 ▲주니어 오디오북 ▲클래스 부문으로 나눠 수상작의 순위를 선정했다.

■ ‘오디오북’ 인문·경제 경영·문학 등 다양한 분야 선호… 佛베르베르 작가 김상백 성우 작품 인기

먼저 오디오북 부문 종합 베스트셀러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시리즈 △돈의 심리학 △구미호 식당 시리즈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가 1위부터 5위까지 순위를 차지하며 인문, 경제·경영,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이 두루 인기를 끌었다.

이용자에게 많은 작품을 선택 받은 인기 작가로는 ‘베르나르 베르베르’, ‘아서 코난 도일’, ‘히가시노 게이고’, ‘채사장’이 순위에 꼽혔으며, 인기 성우의 경우 선량하고 힘찬 목소리의 ‘김상백’, 베테랑 성우 ‘조연우’, 수준급 연기력의 ‘사문영’이 이름을 올렸다.

이용자의 위시 리스트에 오른 작품 Top3는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1>, 매트 헤이그의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이었다. 최다 리뷰 Top3 작품은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 박현숙의 <구미호 식당>, 심윤경의 <나의 아름다운 정원>이었다.

■ '주니어 오디오북' 아이들에겐 인물 교양 학습만화, 엄마 아빠에겐 학부모를 위한 교육 지침서가 인기

아이를 위한 오디오북 Top5로 △Who? 시리즈 △(영어로 읽어 주는) 행복한 명작읽기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찰리와 초콜릿 공장 △안녕 자두야 시리즈가 올라 학습만화에 대한 아이들의 높은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엄마 아빠를 위한 오디오북 Top5에는 △공부머리 독서법 △엄마의 말공부 △푸름아빠 거울육아 △왜 아이에게 그런 말을 했을까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시리즈가 오르며, 학부모의 경우 자식 양육을 위한 육아•교육 지침서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을 증명했다.

■ ‘클래스’ 다양한 형태의 저자 직강 조회수 높아… 강연자로 의사·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 선호

리더들의 명강과 어학 및 직무 강의까지 즐길 수 있는 윌라 클래스 부문에서는 ‘오디오북 북토크’, ‘대한민국 명강을 만나다’, ‘강연자’의 인기 순위를 공개했다.

오디오북 북토크는 △박소연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 △김호 <그렇게 물어보면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없습니다> △조우성 <리더는 하루에 백 번 싸운다> △박현영 <2021 트렌드 노트> △박곰희 <박곰희 투자법> 저자직강이 Top5에 올랐다.

대한민국 명강을 만나다 클래스로는 △존리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이동귀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는 못된 습관 고치기 △노규식 <어른들을 위한 공부법> △최명화 <회사가 힘든 당신에게 : 나를 지키며 나의 가치를 올리는 10가지 기술>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클래스 강연자 Top3는 <이런 세상에서 지혜롭게 산다는 것> 채정호 작가, <호감과 비호감을 결정하는 말투의 힘> 김범준 강연자, <패권의 비밀> 김태유 교수 순이었다.

윌라는 이번 어워즈를 통해 최초로 우수 회원 선정도 진행했다. 수상 부문은 상반기 180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한 멤버에게 ‘윌라랑 항상’, 상반기 스트리밍 시간이 가장 긴 멤버에게 ‘내 귀에 윌라 상’, 콘텐츠 리뷰를 가장 많이 남겨준 멤버에게 ‘윌라 최고 리뷰어상’ 등으로 회원의 이용 특징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상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우수 회원들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증정될 예정이다.

윌라를 운영하는 문태진 인플루엔셜 대표는 “이번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를 통해 가장 사랑받은 오디오북과 클래스는 물론, 인기 작가와 성우까지 확인 가능해 콘텐츠를 통한 이용자의 관심과 취향을 파악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 회원들이 궁금해할 만한 분야나 명작 찾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윌라 어워드의 시상 분야를 꾸준히 발굴하고 윌라 내 활동에 대한 회원 시상 역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윌라는 어워즈 외에도 완독본 오디오북 중 내부 인기 지수 기준을 통해 ‘월간 차트’를 산출하고 있다. 윌라 월간 차트는 영화 시장의 박스오피스 순위 같이 시장의 성장과 투명한 순위 유지를 위해 산출 및 발표되고 있다.

주윤성 기자  newsa@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윤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대표인사말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18길 9 (시흥동) 201호  |  대표전화 : 02-6083-0691   |   팩스 : 02-6406-0691    
이메일 : newsa@newsa.co.kr
등록번호 : 서울 아 01287  |  등록일 : 2008.05.09  |  발행인 : 정국희  |  편집인 : 이광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사라
뉴스에이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뉴스에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