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4.4.25 목 05:50
상단여백
HOME 푸드로그 푸드로그
한우자조금, 환절기 아이 건강을 위한 한우 간식 레시피 소개!환절기 일교차 커지며 면역력에 취약한 어린이들의 각별한 건강관리 요구
주윤성 기자 | 승인 2022.10.25 03:20
[뉴스에이 = 주윤성 기자] 최근 아침·저녁의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환절기에 접어들며 각별한 건강관리가 요구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성인보다 체온조절 기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감기, 비염 등 환절기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면역력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가 환절기 어린이들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영양만점 이색 한우 간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 한우, 어린이 면역력 증진 및 성장 발달에 도움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필수 영양소 중에서도 단백질 섭취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면역 세포를 구성하는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성인 기준 단백질의 하루 권장량은 체중 1kg당 0.8~1g이며, 성장기 어린이 경우 체중 1kg당 사용하는 단백질 양이 성인의 2배 이상에 해당해 매일 일정량 이상의 단백질을 꾸준히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이영우 교수(한양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는 “단백질은 육류에 많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한우고기에는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백신 푸드로 꼽힌다”며, “뿐만 아니라 철분과 아연, 두뇌 발달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한우자조금 = 사진 제공)
◆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으뜸! 단백질 가득 ‘한우 유부초밥’

한우고기가 들어가 맛과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모양도 귀엽고, 간편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어린이 한우 간식을 따라 만들어보자. 먼저 오랫동안 아이들 사이 베스트 인기 메뉴로 손꼽혀온 유부초밥이다. 한우 우둔살로 만든 '한우 유부초밥'은 단백질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영양 가득한 재료들도 함께 들어있어 어린이의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으뜸이다.

한우 우둔살 150g, 슬라이드 치즈, 양파 1개, 소량의 마카로니, 당근 1/2, 김, 애호박 1/2, 조미유부, 즉석밥 2개, 굴소스 1스푼, 식용유, 토마토, 양상추를 준비한다. 재료 준비가 모두 끝나면 야채 재료는 아이가 먹기 쉽게 잘게 다져준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음밥 야채 재료를 볶은 후, 적당히 볶아지면 소금 간을 해준다. 한우 우둔살을 넣고 노릇하게 볶아지면 소금 간을 한 번 더 해준다. 불을 낮추고 즉석밥과 굴 소스를 넣어 잘 섞어준 뒤, 완성된 볶음밥을 옮겨서 식혀준다. 마카로니는 끓는 물에 약 12분간 삶고, 조미된 유부에 한우 야채 볶음밥을 채워 넣는다. 이후 슬라이스 치즈를 잘라서 한우 입 모양을 만들고 김을 접어 눈, 코, 입 모양대로 잘라 붙여준다. 마지막으로 유부에 가위로 구멍을 살짝 낸 뒤 마카로니를 꽂아 한우 뿔 모양을 만들면 귀여운 소 캐릭터 모양의 영양 만점 한우 유부초밥이 완성된다.
 
(한우자조금 = 사진 제공)
◆ 아이와 함께 만드는 영양만점 한우 간식, ‘한우 핫도그·한우 빠네피자’

아이들이 즐겨 먹는 간식인 핫도그, 피자에 영양가 풍부한 한우를 곁들인 레시피를 소개한다. 레시피도 쉽고 간단해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한우 핫도그’ 재료로 한우 불고기용 200g, 핫도그빵, 모닝빵, 막대 과자, 상추, 김, 토마토 케찹, 머스터드소스, 슬라이스 치즈와 청주, 설탕, 간장, 참기름, 대파, 양파, 식용유 등 양념 재료를 준비한다. 한우고기에 청주 1T, 설탕 3T, 간장 4T, 참기름 1T를 넣고 버무린다. 다진 파와 간 양파를 넣고 한 번 더 버무린 뒤 반나절 정도 숙성을 위해 냉장고에 재워둔다. 양파와 양념된 한우 불고기를 각각 팬에 볶은 후, 모닝빵 끝부분을 잘라 한우 귀 모양을, 슬라이스 치즈를 잘라 한우 입 모양을 만든다. 막대 과자 끝부분을 잘라 한우 뿔 모양을 만들고 김을 오려서 눈, 코, 입을 만든 후 케첩으로 붙인다. 반으로 자른 핫도그빵 위에 상추, 볶은 양파, 한우 불고기를 올려준다. 한우 얼굴과 몸통을 이어준 뒤 막대과자로 다리를 만들어주면 한 마리의 귀여운 ‘한우 핫도그’가 만들어진다.
 
(한우자조금 = 사진 제공)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예쁘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이런 날 아이와 함께 ‘한우 빠네피자’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빠네’는 하드롤 빵에 로제나 크림 파스타를 넣어 먹는 파스타 요리를 말한다. 일반적인 빠네와는 달리 통식빵에 파스타 대신 다진 한우 우둔살을 미트볼로 만들어 빵과 함께 피자처럼 먹는 특별한 ‘한우 빠네피자’ 레시피를 소개한다.

통식빵 1개, 토마토 파스타 소스 5T, 양송이 3개, 한우 우둔살(다짐육) 300g, 소금, 후추, 넛맥, 오레가노 약간, 빵가루 4T, 달걀 1/2개를 준비한다. 통식빵 위쪽을 잘라내어 속을 파낸 후 통식빵 안쪽에 버터를 얇게 썰어 얹는다. 양송이는 모양을 살려 썰어주고, 양파는 버섯 크기보다 작게 사각형으로 썰어준다. 미트볼 분량의 재료를 섞어 5cm 정도의 크기로 미트볼을 만들어준 후, 약한 불에서 팬을 굴려 가며 익힌다. 미트볼이 어느 정도 익으면 양송이버섯과 양파를 넣어 같이 볶다가 토마토소스를 넣고 골고루 볶는다. 버터를 얹은 통식빵에 볶은 미트볼을 넣고 피자치즈를 얹는다. 200도 오븐에 5분 정도 굽고 마지막으로 오레가노를 뿌려 마무리한다.

주윤성 기자  newsasos@kakao.com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윤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대표인사말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18길 9 (시흥동) 201호  |  대표전화 : 02-6083-0691   |   팩스 : 02-6406-0691    
이메일 : newsa@newsa.co.kr
등록번호 : 서울 아 01287  |  등록일 : 2008.05.09  |  발행인 : 정국희  |  편집인 : 이광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사라
뉴스에이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4 뉴스에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